21세기를 선도하는 국내최고의 인재양성 대학!

유아교육과

졸업진로 안내

자랑스런동문

2018학년도 경기도 공립 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수기 _11학번 최O은 선배님
등록일
2021-06-30
작성자
유아교육과
조회수
340


1. 점수

점수가 잘 기억이 안나네요. 총점이 컷에서 +4정도였던 걸로 기억해요)



2. 1차 공부방법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며 퇴근 후에 특별한 행사가 없는 날에는 퇴근 후 저녁 식사를 하고 독서실에 가서 공부를 했습니다. 행사가 있는 날에는 준비하느라 전날 11시 정도에 퇴근을 했기 때문에 미리 일정을 체크하고 일주일 공부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요일별로 할당량을 정하고 못한 부분은 주말에 좀 더 하는 방식으로 했고, 처음에는 단권화하는 것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평일

출근 전

고시문 암기

법 정독

8~12

(독서실)

6월까지

단권화 작업

10월 전

요일별 정한 과목 정독 및 개념정리

모의고사 오답노트

10월 이후

모의고사 1회분 풀고 오답노트

주말

도서관

평일에 못했던 부분, 부족한 부분,

논술, 모의고사

하루종일 공부한다고 생각

공부시간 확보


10, 11월에는 최대한 많은 문제를 경험해보자 생각하고 같이 공부하는 선생님들과 다른 문제를 가지고 만나서 서로 다른 강사분의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사마다 문제를 내는 방식이 달랐기 때문에 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에서 몇 번 더 봐야 할 것 같은 문제들은 작은 노트에 잘라서 붙여 오답 노트를 만들어 가지고 다니면서 틈틈이 보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3. 2차 공부방법

2차는 무조건 떨리지 않을 때까지, 보는 것보다 직접 해보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치원 현장에 있다 보니 수업시연을 할 때도 반의 아이들을 떠올리며 더 자연스럽게 시연할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는 스터디 선생님들과 만나서 연습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습니다. 초기에는 여러 명의 선생님과 함께 준비하며 다양한 의견을 알아가고, 1차 발표 후에는 짝 스터디로 변경하여 직접 해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했습니다.

 


수업시연 : 자연스러울 정도로 무조건 많이 연습하기, 밝은 표정, 몇 가지 만능 상황 정해놓기

어떤 수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나만의 만능 상황을 설정했습니다. (갈등 해결 상황 설정)

나의 반에서는 아이들이 이미 경험해보았고 생활화가 되어있다 라는 인식줄 수 있도록, 한마디라도 발문할 수 있도록, 질문을 많이 발문하면서 아이들이 말하는 대로 놀이가 흘러가고 있다는 인식 줄 수 있도록

(예시: 여러 가지 생각이 나올 때는 투표해서 정했었죠~ 표에 스티커를 붙여서 나타난 그래프를 보며 의견 수렴하는 설정, 수 개념(스티커를 같이 세어볼까?))

 

심층면접/집단토의 : 키워드 중심으로 경험한 내용 반영하여 이야기하기

학부모 상담 관련 주제가 나왔다면 학부모 상담 시 이렇게 했을 때 효과적이었다. 경험 및 사례 말할 수 있도록

 


4. 하고싶은 말 

무엇인가를 병행하며 임용 준비하시는 분들은 공부 시간을 상대적으로 확보하지 못해 불안한 마음이 클 것입니다. 불안한 마음을 다스릴 나만의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저는 하루는 퇴근하고 독서실을 가야 한다는 상황이 너무 슬퍼서 차에서 펑펑 울고 나니 좀 개운해져서 공부를 더 열심히 한 적도 있답니다. 시험장에서는 너무 떨려서 토할 뻔하기까지 했는데 억지로라도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바다 수평선의 잔잔함을 계속 생각했더니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의 합격 수기가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임용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나오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