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선도하는 국내최고의 인재양성 대학!

유아교육과

학과동아리

해찬나래

해찬나래 동아리는 임용고시 관련 학습동아리로써 수업시연 활동을 통해 수업시연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1학기와 2학기로 나눠지는데, 1학기에는 수업시연 활동을 하고 2학기에는 연향제 연습을 합니다.

1학기에는 1학년과 2학년이 한 번씩 돌아가면서 수업시연을 합니다. 먼저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회장단에게 피드백을 받습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받은 계획안을 바탕으로 수업시연을 하고, 시연한 내용도 피드백을 받습니다. 이렇게 1학년 2주, 2학년 2주, 4주에 걸쳐서 수업시연을 합니다. 나머지 시간에는 임용고시에 관한 설명을 듣고, 연꽃향기 동아리와 교체 수업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2학기에는 늦가을에 있을 연향제를 위해 2학기 내내 연향제 연습을 합니다. 해찬나래는 합창과 난타로 반을 나누어서 연습을 합니다. 인원은 합창 10명, 난타 10명 정도로 1학년과 2학년이 섞여서 연습을 하게 됩니다. 합창은 동요를 부르면서 율동을 하는 것이고, 난타는 북을 치는 것입니다. 합창을 맡은 학생들은 자신들이 직접 노래를 찾고, 율동을 짠 것을 바탕으로 합창 연습을 하게 됩니다. 난타도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직접 북채를 가지고 율동을 짜서 연습을 하게 됩니다. 연향제에서 합창과 난타는 극의 중반부에 들어가게 되며, 시간은 2분~3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연꽃향기.jpg

해밀

‘해밀’은 비 온 뒤 맑게 갠 하늘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밀 동아리는 동화구연수업을 바탕으로 유치원 선생님이 되어 쓰이는 동화구연기술과 수업할 때 필요한 말하기 기술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는 동아리입니다. 해밀 활동은 이론 수업 및 실습으로 이루어지며. 매주 모여 이론 수업을 약 15분~20분가량 진행한 후 선후배간 2대 2로 조를 이루어 실습합니다. 실습 시간은 약 10~15분으로 실습 과정에서 선후배간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실습 시간 후 조별로 자신들의 수행에 대한 시연 및 발표가 진행되는데, 회장단은 발표를 보고 개개인에게 피드백을 줍니다. 연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요학교 활동을 통해 직접 수업시연도 해 볼 수 있고, 이 활동은 토요학교 수료증도 나와서 취업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해밀 동아리의 가장 큰 강점은 무대에서 동극을 통해 직접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심한 성격과 작은 목소리를 가진 친구들도 걱정하지 마세요. 저희와 함께한다면 누구라도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습니다! 무대에서 주인공이 되어보는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보세요.
해밀.jpg

연꽃향기

연꽃향기 동아리는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손 유희, 율동 등을 배우고 학습하는 아름답고 역동적인 동아리입니다. 손 유희란 유아교육기관에서 아이들의 주의집중을 필요로 할 때 쓰이는 활동으로 실제 전공과목에도 포함 되어있는 활동입니다. 또한 학술행사에서 그동안에 배운 실력과 기능을 펼치는 기회가 있는데 이러한 무대 경험은 유치원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율동을 가르쳐 줄 때 긴장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연꽃향기 동아리는 해찬나래 동아리와 한 주의 수업을 바꾸어 진행하기도 합니다.
해찬나래.jpg